SW/Database / / 2025. 1. 10. 15:59

ORA-12541: TNS: No Listener / 원인과 해결 방법

반응형

ORA-12541: TNS: Listener가 실행되고 있지 않습니다

ORA-12541 오류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Listener를 찾을 수 없거나 해당 Listener가 실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.

 

 

ORA-12541: TNS: No Listener / 원인과 해결 방법

 

 

오류 원인

ORA-12541 오류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:

  1. Listener가 실행되지 않음: 서버 측에서 Listener 프로세스가 중지되었거나 시작되지 않은 경우.
  2. 잘못된 Listener 설정: listener.ora 또는 tnsnames.ora 파일이 올바르게 구성되지 않은 경우.
  3. 포트 차단: 방화벽이나 네트워크 정책으로 인해 Listener의 기본 포트(1521)가 차단된 경우.
  4. 잘못된 호스트 정보: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서버 주소나 호스트 이름을 참조하는 경우.

해결 방법

ORA-12541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:

  1. Listener 상태 확인: 서버에서 Listener가 실행 중인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시작합니다.
    lsnrctl status
    lsnrctl start
  2. listener.ora 파일 점검: Listener 설정 파일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고 수정합니다.
  3. 네트워크 연결 테스트: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합니다.
    ping 서버_주소
    tnsping 서비스_이름
  4. 포트 개방 확인: 서버의 방화벽 설정에서 포트 1521이 열려 있는지 확인합니다.
  5. Oracle 서비스 재시작: 문제가 지속될 경우 Oracle 데이터베이스와 Listener를 모두 재시작합니다.

간단 요약

  • ORA-12541 오류는 Listener가 실행되지 않거나 클라이언트 설정 오류로 인해 발생합니다.
  • 해결 방법: Listener 상태 확인, 설정 파일 점검, 네트워크 연결 및 포트 확인이 필요합니다.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